그리스도인을 위한 현대신학 강의 3

정치 신학이란 무엇인가?

저자명 김용주

페이지 정보

출판사 좋은씨앗 / 작성일 2022-06-16

본문

그리스도인을 위한 현대신학 강의 시리즈 3권. “그리스도인들은 정치를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정도에 그치지 않고 혼란스런 시대 가운데 정치를 신학적으로 분석하여 정치 신학으로 나아간 20세기 신학자 본회퍼와 몰트만의 정치 신학에 대해 말한 책이다.


개신교 진영에서 "정치 신학"이란 말을 쓴 사람은 몰트만이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고, 포로가 되었다. 그는 신학이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입장에 서는 것은 불가능하며 정치 변혁이 신학의 중요한 목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정치 변혁적 사상은 기독교 종말론에 대한 새로운 사색에서 시작한다.


그는 성경의 약속 개념을 중심으로 종말론적 희망을 노래하는 『희망의 신학』을 썼고, 교회가 현실 비판에 참여해야 하는 필요성을 말했으며 정치적인 투쟁 방향을 제시한다. 그는 이 책을 쓴 후에, 희망을 가진 자들은 현실을 도피하지 않고 희망에 대한 믿음 속에서 약자들을 위해 십자가를 짊어질 것을 촉구하는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그리고 종말론적인 십자가 신학이 되려면 신학은 반드시 정치적인 신학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정치 신학』을 집필한다. 이 책은 2차 대전 전후의 대표적 신학자인 본회퍼와 몰트만의 주요 저서를 통해 그들의 신학 사상을 분석하고 참고해야 할 점을 일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