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W CITY CATECHISM뉴시티 교리 문답

Question 17 우상 숭배는 무엇입니까?

우상 숭배는 창조주가 아닌 피조물에 우리의 소망과 행복, 가치와 안전을 맡기는 것입니다.

우상 숭배는 창조주가 아닌 피조물을 믿는 것입니다.

성경

로마서 1장 21, 25절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 이는 그들이 하 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해설

마르틴 루터 신을 섬긴다는 것이 무엇인가? 또는 누군가의 신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추 구하는 좋은 것과, 어려움에 처했을 때 피난처가 되는 대상이 바로 “신”이다. ... 사람들은 하나님을 섬기면 하나님이 자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 주시고, 돈과 재물을 주신다고 생각한다. ... 그러한 소유가 있으면 거만해지고 안심하며 자랑스러워하지만, 그 소유가 부족하거나 소유를 잃으면 크게 절망하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그 증거를 알 수 있다. 거듭 말하지만 섬긴다는 것은 무언가를 마음 깊이 전적으로 의존한다는 뜻이다.

스스로 물어보며 자신의 마음을 철저하게 살펴보라. 그러면 당신이 하나님만 붙들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알아낼 것이다. 특히 어려움이나 궁핍에 처할 때, 마음속으로 오직 하나님에게서 오는 선한 것만 기대하는가? 그리고 하나님이 아닌 것은 모두 포기하고 저버리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유일 하신 한 하나님만 섬기는 것이다. 혹은 반대로 하나님에게서 오는 선하고 유익한 것이 아닌 다른 무언가를 붙들고 그것을 마음 깊이 의존하는가? 그리고 상황이 어려울 때, 하나님께로 달아나지 않고 하나님에게서 달아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다른 신, 잘못된 신, 즉 우상을 섬기고 있는 것이다."

묵상

팀 켈러 교리문답 문16에 대한 대답은 죄란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대하지 않고 그분이 마땅히 받아야 할 영광을 돌리지 않으며, 하나님을 거부하고 무시하며 거스르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인간의 그런 행위를 묘사할 때 성경에서 가장 자주 보여 주는 것이 바로 우상 숭배라는 죄다. 우상 숭배는 예수 그리스도가 아닌 다른 무언가를 더 사랑하는 것이다. 삶의 의미, 행복, 안정과 소망, 자존 감을 충족시키는 데 예수 그리스도가 아닌 다른 무언가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우상 숭배라는 죄를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오랜 시간에 걸 쳐 우리 삶의 일부에서 우상 숭배라는 죄가 자라나고 나중에 그 죄가 깊어지면, 우상 숭배가 아니어도 곧바로 명확하고 뚜렷하며 쉽게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는 모습으로 이끌리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와 경력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면, 그것들이 당신에게 우상이 될 수 있다. 그러면 당신은 탈진할 정도로 지나치게 열심히 일할 것이다. 그 우상은 당신을 인정사정없는 사람으로 만들지도 모른다. 사랑하는 마음과 성령의 열매가 자라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당신의 인간관계를 얄팍하게 만들거나, 가족 관계를 망가뜨릴 수도 있다. 친구들에게 상처를 줄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거짓말, 기만, 간음과 같이 겉으로 드러나는 실제 사례가 나타날 때까지 아주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다. 우상 숭배가 그러한 실제 사례들로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파악해야 할 중요한 점은 바로 이것이다. 죄는 단순 히 악하게 행하는 것이 아니다. 죄는 선한 것을 가장 악한 것으로 바꾸어 놓는다. 당신의 영혼을 엉망으로 만들고, 공동체를 파괴하며, 하나님을 욕되게 하기 때문이다.

기도

창조주 하나님, 주님이 만드신 것을 예배한 우리를 용서해 주십시오. 어떤 사 람이나 사물도 우리가 바라거나 의지할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스스로 존재하시며 충만하신 분은 오직 하나님뿐입니다. 주님이 내 전부이십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