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Q&A

프레드 샌더스_이단 사상의 출발점은?

Why Heresy Often Starts With Getting the Trinity Wrong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Fred Sanders /  작성일 2022-02-06

본문

기독교 사상 어디에서나 많은 이단이 등장하는 이유는 삼위일체 교리의 문제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요. 이는 삼위일체 교리가 ‘하나님이 누구신가?’에 대해 대답하고 있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성경 전체를 다 읽을 수 있고 거기에는 많은 세세한 내용들이 있으며 아주 놀라운 것들이 많이 있고 성경은 여러가지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가르쳐 줍니다만 어느 순간 이런 질문을 하게 될 거예요. ‘이 모든 것들이 하나님이 누구신가에 대해 어떤 답변을 하고 있는가?’ 성경이 우리에게 본질적으로 주는 답변은 하나님은 성부이시며 성자와 성령을 보내신 분이라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라는 겁니다. ‘하나님은 누구신가’란 질문에 이와 다른 답을 하는 건 이 근본적인 논점에서 벗어난 겁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삼위일체 신학에 대해 이해할 만한 게 없다고 하거나 우리가 알 필요가 없는 신비라고 하는 겁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어떤 아이디어나 내용이 없으니 삼위일체의 의미를 마음대로 만들어내도 된다고 생각하죠. ‘이게 무엇을 떠오르게 하고 있지? 한번 풀어내 볼까?’ 이러면서요. 그래서 삼위일체가 알 필요가 없는 미스터리라고 생각하거나 아니면 자유롭게 마음대로 풀어내어 창의적으로 만들어 냅니다. 그건 바로 이 하나님에 관한 교리로 장난을 하는 겁니다.




스피커 Fred Sanders

프레드 샌더스는 Biola University의 Torrey Honors Institute에서 가르치고 있다. '웨슬리가 말하는 그리스도인의 삶', '삼위일체 하나님이 복음이다'와 'The Deep Things of God'를 비롯하여 다수의 책을 저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