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유신진화론'에 대한 총 8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성경적 창조의 관점‘들’ (2)
[이슈] 작성자 by 이윤석 작성일 2023-07-01

기독교 세계관 운동 2.0 위하여서울기독교세계관연구원(SIEW)과 함께 기독교 세계관 운동의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섭니다.근래에 팀 켈러가 유신진화론자라고 비판하는 이들은 대체로 젊은지구론에 경도되어 있다. 물론 젊은지구론 자체도 주요한 관점이므로, 이 입장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다만 젊은지구론 역시 기원의 문제를 완벽하게 설명하지는 못한다는 점에서 겸손한 자세가 요청된다.하지만 그들은 젊은지구론이 아니면 유신진화론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창조론을 공격하는 듯하다. 그들에게, 미국장로교회(PCA) 교단의 창조연구위원회 보고서에 이어,…

성경적 창조의 관점‘들’ (1)
[이슈] 작성자 by 이윤석 작성일 2023-05-06

기독교 세계관 운동 2.0 위하여서울기독교세계관연구원(SIEW)과 함께 기독교 세계관 운동의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섭니다.창조에 대한 팀 켈러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자료 중 하나가 미국장로교회(PCA) 교단의 창조연구위원회 보고서이다. 팀 켈러가 사역했던 리디머교회도 이 PCA 교단 소속이다.PCA 교단은 점증하는 다윈주의 진화론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고자 창조연구위원회(Creation Study Committee)란 명칭을 부여한 특별 위원회를 1998년에 구성했다. 이 위원회는 2년간 연구를 진행했고 2000년 제28차 …

팀 켈러에 대한 ‘허수아비 공격’을 우려한다
[이슈] 작성자 by 이윤석 작성일 2023-04-12

기독교 세계관 운동 2.0 위하여서울기독교세계관연구원(SIEW)과 함께 기독교 세계관 운동의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섭니다.팀 켈러 목사는 교회 안에서의 삶뿐만 아니라 교회가 속해 있는 세상 안에서의 삶을 어떻게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해 많은 통찰을 우리에게 주고 있다. 다양한 영역의 세상 사조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그에 대해 기독교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지를, 팀 켈러는 탁월한 방식으로 설명해 준다.팀 켈러 목사의 사역과 저작들을 좋아하는 여러 동료 목회자들과 ‘팀 켈러 천천히 읽기 모임’을 수년간 해 오면서 필자는 …

팀 켈러는 유신진화론자인가?
[이슈] 작성자 by 고상섭 작성일 2023-03-23

2023년 3월 17일, 기독교학술원이 “팀 켈러의 유신진화론 비판적 성찰”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팀 켈러가 그의 에세이 “창조, 진화, 그리고 그리스도인 평신도”(Creation, Evolution, and Christian Laypeople)[1]에서 주장한 내용을 거론하며 그의 주장이 유신진화론적 입장이라는 비판과 함께 그 위험성과 그의 창세기 해석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세미나였다.먼저 나는 창세기에 대해 팀 켈러와 다른 관점을 가진 개혁주의 진영의 목회자임을 밝힌다. 창조론을 믿고, 6일 창조를 믿고, 창세기 1-2장이…

‘젊은 지구’ 주장에 대한 응답
[성경과 신학] 작성자 by Wayne Grudem 작성일 2022-08-17

지구는 얼마나 오래되었는가?우리는 웨인 그루뎀 교수와 제이슨 드루치 교수에게 각자의 오래된지구와 젊은 지구 관점에 대한 논거를 제시한 다음 서로 응답하도록 요청했다.·젊은 지구_지구의 나이가 수천 년인 이유_제이슨 드루치·오래된 지구_지구가 수십억 년 되었다는 증거_웨인 그루뎀·젊은 지구 주장에 대한 응답_웨인 그루뎀·오래된 지구 주장에 대한 응답_제이슨 드루치나는 젊은 지구에 찬성하는 드루치 박사가 사려 깊고 명확한 주장을 전개한 점에 대해서 감사하고 싶다. 또한 이번 토론이 지구의 나이와 관련해서 얼마든지 다른 관점을 가질 수 …

‘오래된 지구’ 주장에 대한 응답
[성경과 신학] 작성자 by Jason DeRouchie 작성일 2022-08-16

지구는 얼마나 오래되었는가?우리는 웨인 그루뎀 교수와 제이슨 드루치 교수에게 각자의 오래된지구와 젊은 지구 관점에 대한 논거를 제시한 다음 서로 응답하도록 요청했다.·젊은 지구_지구의 나이가 수천 년인 이유_제이슨 드루치·오래된지구_지구가 수십억 년 되었다는 증거_웨인 그루뎀·젊은 지구 주장에 대한 응답_웨인 그루뎀·오래된지구 주장에 대한 응답_제이슨 드루치그루뎀 박사는 전반적으로 기독교 교리와 윤리의 근거를 성경에서 찾는다. 그러나 오래된지구에 관한 믿음에 있어서만은 성경의 증거는 거의 제시하지 않을뿐더러,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

요약: 창세기가 지구의 나이를 가르치기 위해 기록된 것이 아니므로, 젊은 지구 또는 오래된지구 관점 중 무엇이 맞든지 창세기는 진리이다. 그러나 천문학과 다양한 지구 과학의 증거에 따르면 우주와 지구의 나이는 수십억 년이다. 이 문제에 대한 명확한 성경적 입장이 없는 상황에서, 그리스도인은 이 세상이 오래전에 창조되었다(an old creation)라는 관점에 맞게 창세기 1장을 해석해야 한다.지구는 얼마나 오래되었는가?우리는 웨인 그루뎀 교수와 제이슨 드루치 교수에게 각자의 오래된지구와 젊은 지구 관점에 대한 논거를 제시한 다음 …

젊은 지구_지구의 나이가 수천 년인 이유
[성경과 신학] 작성자 by Jason DeRouchie 작성일 2022-08-14

요약: 아무리 오래된지구 견해가 기독교 정통의 범위 내에 있다고 하더라도, 성경은 하나님께서 수백만 또는 수십억 년이 아니라 수천 년 이내에, 그러니까 비교적 최근에 지구를 창조하셨다고 믿을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분명한 이유를 제시한다. 창세기 1장은 문자적인 노동의 관점에서 창조를 묘사하고, 신약은 초기 인류 역사를 “태초”와 연관시키며, 창세기 5장과 11장의 족보에는 간격이 없으며, 인류는 성경에서 창조의 절정(the head of creation)으로 드러난다. 그리고 성경은 반복해서 동물의 죽음과 고통을 타락과 연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