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정현구'에 대한 총 28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로잔대회가 왜 중요할까요?
[특집] 작성자 by 정현구 작성일 2023-12-10

2024 서울 제4차 로잔대회와 한국교회의 영적각성을 위해 기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2024년 9월에 인천 송도에서 진행될 로잔 4차 국제대회를 위해서 기도해주시고, 더불어 이 대회를 계기로 한국교회의 영적각성의 기회로 삼기를 원합니다- 2024로잔대회 한국준비위원회

지금 우리가 경험하는 이런 새로운 시대, 우리가 변화하는 시대에 우리를 맞추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아예 이 변화하는 시대에 더 잘 적응하도록 처음부터 만들어진 새로운 교회를 꿈꾸고 상상해보는 노력이 또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새로운 교회는 당회, 제직회, 조직을 갖추고 있던 교회와는 좀 다른 교회 일종의 영적 벤처와 같은 영적 스타트업과 같은 그런 교회가 지금 어쩌면 더 필요한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는 규모를 넘어 수를 넘어 건물을 넘어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틀을 가진 그런 교회, 역사를 가지고 안정되게 존재하는 전통적 …

정현구 목사_교회의 근본은 무엇인가?
[설교] 작성자 by 정현구 작성일 2023-09-25

교회론은 굉장한 내용을 갖고 있습니다. 성경 속에 나타난 교회도 많고 굉장히 다양한 교파와 교회들이 존재하고 있고 또 지금도 여러 형태들의 교회가 존재하고 있는데, 그러나 이 교회 근본을 알 수 있는 가장 지름길은 예수님의 마음속에 있었던 교회가 뭔가? 교회 근본을 찾는 가장 지름길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오늘 읽었던 본문을 보면 예수님께서 시몬의 신앙 고백을 들으시고 그 고백을 한 사람들을 가지고 주님의 교회를 세우겠다고 말씀하신 내용이 나옵니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나의 교회를 세우겠다.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할 것…

정현구 목사 - 나로 변화되는 공동체
[설교] 작성자 by 정현구 작성일 2023-06-22

한 사람이 말씀을 받고 읽고 함으로 조금이라도 바뀌면 그 변화는 나의 변화로 그치지 않는다. 내가 조금 바뀌면 나와 관계를 맺는 그 사람에게 어떤 형태로든지 변화를 만들어 가게 되어 있습니다. 개인의 변화는 연결된 공동체의 변화로 나아가게 된다는 것입니다.이 말씀이 나에게 적용된 말씀, 저 말씀이 나에게 적용된 말씀, 내가 기록하고 기억하는 말씀이 된거죠. 그 말씀이 나를 변화시키게 되었습니다. 그런 내가 다른 사람을 만납니다. 만나니까 어떻게 됩니까? 서로 그런 모습으로 만나면서 만나는 모임은 가르치고 배우는 시간이 됩니다. 마치…

정현구 목사_하나님의 복으로 이루어지는 변화
[설교] 작성자 by 정현구 작성일 2023-04-25

변화는 어떻게 오는가? 변화돼야 될 사람이 바로 난데 성경은 어떻게 보는가? 성경은, 인간이란 하늘과 땅 사이에 서서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존재다. 구약 성경에도 보면 선택된 백성을 제사장 백성이라고 부릅니다. 제사장은 하늘과 땅 사이에 서서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백성이라는 뜻입니다.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일어나 걸으려고 애를 씁니다. 그러도 한 일 년쯤 되면 아장아장 걷기 시작하고 그러다가 제대로 걸으면서 비로소 인간다운 삶이 시작이 되죠. 일어나서 걷는 모습은 곧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수직, 실제 이런 존…

정현구 목사_문제는 나로부터 시작된다
[설교] 작성자 by 정현구 작성일 2023-03-12

우리가 지금 보는 수많은 변화를 필요로 하는 문제들을 보면서 이 문제들의 중심에 항상 빠지지 않고 있는 게 있어요. 모든 문제 속에 반드시 들어가 있는 문제 속의 상수와 같은 게 있습니다. 그게 바로 무엇일까요? 바로 사람입니다. 모든 문제 속에 사람이란 요인이 들어가지 않는 게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사람이 문제다. 답도 역시 사람에게 있어요. 사람이 이 바뀌지 않으면 답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사람은 문제이지만 동시에 답이어야 한다. 이렇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또 교회에서도 사람은 비…

우리 초기 유교사회 속에서 또 일제의 탄압 등으로 굉장한 핍박이 있었죠. 알다시피 신사참배와 순교가 있었던 이런 시대 때는 소수였지만 그 안에 있는 원이 굉장히 컸고 밝기가 매우 밝았기 때문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만 광복 이후부터 칠십 년대 말까지 교회가 굉장히 규모도 커지고 숫자도 많아졌지만 그 안에 원이 점점 작아지면서 사실상 영향력이 줄고 가나안 성도도 생기고 이렇게 돼버린 것입니다. 자,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될까요? 우리의 초기 교회의 순수함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사실 그 역사로 완전히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그…

우리는 교회를 세 시기로 구분했습니다. 기독교 국가 이전시대, 기독교 국가시대, 기독교 국가 후기시대 이렇게요. 우리는 겉만 보면 기독교 국가 시대로 돌아가면 좋겠어요. 힘을 가지고 교회가 세상에 공식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이러면 좋아 보입니다. 우리가 정말 붙들어야 될 것은 네모 모양의 큰 기독교 국가의 외형을 추구할 게 아니고 어떤 모양이든지 그 속에 반드시 담겨야 될 그 원, 그것을 제대로 붙드는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도 그렇습니다. 바로 우리 안에 원이 제대로 담겨 있으면 사람들이 볼 때는 대단한 게 아닐지라도 하나님 볼 때는…

정현구 목사_서로 돌아보는 초대교회의 진가
[설교] 작성자 by 정현구 작성일 2022-11-06

모든 성경의 신약의 서신들은 다 받은 수신자가 있습니다만 히브리서라는 목회서신을 받았던 수신자는 주로 유대인들로 구성된 신자들이었습니다. 유대인들 중에서도 특별히 유대교에 굉장히 깊은, 또 제사장으로 활동했다가 회심한 사람들도 들어있었던 그런 교회였습니다. 로마 시대 공인되기 전만 해도 기독교는 불법 종교였기 때문에 기독교를 믿는 이유만으로 재산도 뺏기고 사자밥도 되고 순교를 당하고 이렇게 되지 않았습니까? 이런 엄청난 외적 핍박도 있었지만 그와 또 다른 문화적 힘든 상황도 있었어요. 이 분들이 오랫동안 유대교 안에서 성전에 가서 …

정현구 목사_크리스텐덤과 교회 역사
[설교] 작성자 by 정현구 작성일 2022-10-28

세상과 관계가 어떤 형식으로 맺으면서 존재하는가? 교회 2000년 역사를 다시 좀 정리하면 프리 크리스텐덤(Pre-Christendom), 크리스텐덤(Christendom), 포스트 크리스텐덤(Post-Christendom) 이렇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세모, 네모, 사다리꼴 이렇게 세 모양이 있는데 세모를 프리크리스텐점(초대교회), 네모를 크리스텐덤, 사다리꼴을 포스트 크리스텐덤 이렇게 생각해 봅시다. 이 모양들은 각각 다른 교회의 존재 모습입니다. 근데 각 교회마다 그 안에 동일한 원이 있습니다. 즉 시대마다 교회가 존재하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