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CGN-TV

CGNTV 뷰릿지_‘복음과도시’의 시작과 사역
2021-01-07

2022년 1월 7일 금요일 / CGNTV 뷰릿지 뉴스 대담

본방 - 오전 11시 50분

재방 - 오후 8시 20분


*진행 : 오도훈

*출연 : 이인호 목사(복음과도시 이사장, 더사랑의교회), 

        이규현 목사(CTC코리아 이사장, 은혜의동산교회), 

        이재훈 목사(TGC코리아 이사장, 온누리교회)


▶ 이인호 목사(사단법인 복음과도시 이사장, 더사랑의교회) : ‘복음과도시’는 복음 갱신, 교회 개척, 복음 연합이라는 세 가지 정신을 가지고 1년 전 결성된 사단법인입니다. 팀 켈러 목사에 의해 미국에서 먼저 만들어진 형제 단체인 CTC와 TGC가 CTC코리아와 TGC코리아라는 이름으로 각각 활동을 해오다가 그동안 여러 운동을 하면서 ‘한국적 복음 운동’의 필요성을 느껴, 복음적 DNA를 모태로 한국 내 복음적 교회들의 복음 연합운동을 제대로 하기 위해 단체를 만들었습니다. 여러 기독교 단체들이 많지만 복음과도시는 복음적 정신이 하나이기에 몇몇 교회나 지도자 중심의 운동이라기보다는 크고 작은 모든 교회가 직접 참여하여 함께하여, 건강한 한국의 모든 교회가 주체가 되어 ‘복음이 이끌어 가는 운동’으로 초대형 교회 목사와 개척교회 목사가 동일한 자격으로 이사로 참여해 함께 운동을 하는 것이 차별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초교파∙교단적인 네트워크가 이미 형성되어 있다는 점도 차별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복음 진영 운동들과의 연합에도 관심을 갖고 섬기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복음주의 운동인 ‘로잔대회’와 G&M재단에서 진행하는 ‘공동체성경읽기’도 같이 연합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합운동이 복음운동의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재훈 목사(TGC코리아 이사장, 온누리교회) : 미국의 복음연합(TGC)은 미국 내 가장 강력한 영향력 있는 목회자와 교회 연합 단체로 개혁적 복음주의 교회들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단체입니다. The Gospel Coalition, ‘Coalition’이라는 말이 강력한 융합적, 연합적 의미가 있는 것처럼 교단의 정치적 연합보다도 훨씬 더 강력한 영적 연합을 추구하는 TGC라고 할 수 있지요.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건강한 복음적 콘텐츠를 한국에 적용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교회에 적용되어야 하는 것이기에 기성교회를 갱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롭게 개척되는 교회로부터 복음적인 교회 개척이 되도록 돕는 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결국 TGC코리아의 목표가 바로 CTC코리아가 잘 되게 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불특정 다수의 교회를 대상으로 우리가 웹사이트나 여러 사역을 해왔지만 CTC코리아와 연합하므로써 보다 명확한 목표가 생기고 또 이사 목사님들이 더 열기 있게 사역의 목적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 이규현 목사(CTC코리아 이사장, 은혜의동산교회) : 그동안 CTC코리아가 주력했던 사역은 교회 개척 사역입니다. 이를 위해 제일 중요한 것은 사역자를 잘 훈련시키는 것입니다. 사역자 훈련은 첫째, 복음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설교, 둘째, 사역할 도시에 대한 이해와 복음의 접목, 세 번째, 큰 교회, 작은 교회가 연합한 건강한 생태계에 대한 고민 등이 큰 그림인데, 이것을 위해 네 차례에 걸친 세미나가 있고, 그 4번을 마친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2학기의 개척학교가 진행됩니다. 최근에 12명의 후보 목회자들을 선발하여 훈련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분들은 정말 감격하면서 그 일에 임하고 있습니다. 개척하는 분들이 용기를 갖고 임할 수 있도록 교회 개척을 위한 후원 시스템도 마련되었고, 이제 내년 1월부터 그 시스템에 적용을 받아 개척이 실행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