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와플터치 & 큐티

사랑의 묘약

8월 19일 와플 QT_민수기 30장 1-16절

2022-08-19

민수기 30장 1-16절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신 하나님은 계속해서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신실함’이라는 것은 약속을 지키는 것, 사랑이 변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우리 역시 그 성품을 닮기를 원하십니다. 당신의 삶에는 하나님을 닮은 정직함과 신실함이 있나요?

1 모세는 이스라엘 각 지파의 지도자들을 모아 놓고 이렇게 말하였다. “이것은 여호와의 명령입니다. 2 어떤 사람이 여호와께 무엇을 하겠다고 서약하거나 어떤 일을 하지 않겠다고 맹세하면 그는 자기가 한 말을 어기지 말고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3 “만일 시집가지 않은 어떤 여자가 여호와께 무엇을 하겠다고 서약하거나 어떤 일을 하지 않겠다고 맹세할 때 4 그녀의 아버지가 그것을 듣고도 아무 말이 없으면 그녀는 자기가 한 서약이나 맹세를 지켜야 합니다. 5 그러나 그 아버지가 그것을 듣고 허락하지 않으면 그녀는 그것을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그녀의 아버지가 허락하지 않았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용서하실 것입니다. 6 “어떤 여자가 처녀 시절에 무슨 서약을 하거나 경솔한 약속을 했는데 결혼한 후에 7 그 남편이 그것을 알고도 아무 말이 없으면 그녀는 자기의 서약이나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8 그러나 그 남편이 그것을 알고 반대하면 그녀는 그 서약이나 약속을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여호와께서는 그녀를 용서해 주실 것입니다. 9 “과부나 이혼한 여자가 어떤 서약이나 맹세를 하면 그녀는 반드시 그것을 지켜야 합니다. 10 “결혼한 여자가 어떤 서약이나 맹세를 할 때 11 그녀의 남편이 그 말을 듣고도 아무 말이 없거나 반대하지 않으면 그녀는 그것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12 그러나 남편이 그것을 반대하면 그 서약이나 맹세는 무효입니다. 그 남편이 그것을 지키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도 그 여자를 용서해 주실 것입니다. 13 이와 같이 남편은 아내의 서약이나 맹세를 지키게 할 수도 있고 무효가 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14 그러나 남편이 그것을 듣고도 하루 종일 아무 말이 없으면 그것에 이미 동의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여자는 그것을 다 지켜야 합니다. 15 만일 그 남편이 그 말을 듣고 얼마쯤 있다가 그것을 지키지 못하게 하면 그는 그 서약이나 맹세를 어기게 된 아내의 죄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합니다.” 16 이것은 서약이나 맹세에 대해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시집가지 않은 딸과의 관계에 관하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주신 규정이다. 

목원대학교 학생들이 무대에 올린 도니제티의 오페라, “사랑의 묘약”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오페라 “사랑의 묘약”은 시골 청년 네모리노가 농장 지주의 딸, 아디나를 짝사랑하여 그녀의 

마음을 얻기 위한 이야기로 진행됩니다. 네모리노는 약장수 둘카마라에게 속아 가짜 ‘사랑의 묘약’을 구입합니다. 그 묘약은 싸구려 포도주였지요. 약장수 둘카마라는 아디나에게 네모리노가 그녀의 사랑을 얻기 위해 군에 입대하면서 받은 돈으로 사랑의 묘약을 샀다고 알려줍니다. 이야기를 들은 아디나는 감동하여 눈물을 흘립니다. 그때 네모리노가 아디나의 모습을 보고 부르는 노래가 “남몰래 흐르는 눈물”입니다. 어쩌면 도니제티의 오페라 중 가장 많이 공연되는 것이 “사랑의 묘약”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재미있는 오페라에서 처절한 사랑의 아픔을 말하는 아리아가 있습니다. 바로 “Una furtiva lagrima(남몰래 흐르는 눈물)”입니다. 이 노래는 무척 서글프지만, 희망의 노래로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네모리노의 사랑을 알게된 아디나가 흘리는 눈물을 보며 네모리노가 부르는 노래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렇게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 네모리노와 아디나, 이들의 결혼은 둘카마라의 거짓 약물이 아닌 네모리노의 진실한 마음을 아디나가 알게 되었기 때문이겠지요. 다시 말하면 진실한 사랑 때문인 셈이죠. 그리고 이들의 진실한 사랑은 진실한 약속을 통해 아름다운 결말에 이르게 될 것을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작성자 : 허윤기(사진작가)

출처 : 맛있는 QT 문화예술 매거진 <와플터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