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레베카 맥클러플린_내 의견을 힘 있게 전달하려면?

Does My Identity Determine Whether I Can Share My Opinions?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Rebecca McLaughlin /  작성일 2022-12-04

본문

오늘날 우리 문화에는 강한 신념이 있습니다. 내가 누구인지가 내가 말할 권리를 결정한다는 신념이죠. 어떤 경우엔 이 신념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이 신념은 객관적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기에 자신이 어떤 입장인지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동시에 이런 방식의 사고는 약간 도움이 되는 면은 있습니다. 저는 세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세 번의 출산을 했습니다. 만일 제가 어떤 사람들 앞에 서 있고 누군가가 그 사람들에게 출산하는 게 어떤 경험인지 말해 달라고 하는데 제가 입을 열기도 전에 한 남성이 출산이 어떤 것이라고 말하기 시작한다면 출산을 해 본 저나 혹은 다른 여성들은 그 남성을 보는 눈길이 ‘왜 당신이 지금 말하고 있는 거죠. 당신은 출산이 어떤 건지 아무것도 모르지 않느냐’는 식이겠죠. 그 상황에서는 저의 경험이 제가 말할 수 있는 권리를 줄 겁니다. 그 남성의 삶의 경험은 그 권리를 주지 못하지만 말입니다. 만일 이 남성이 갑자기 출산이 어떤 것인 지에 대해 선언하듯이 말하는 대신에 ‘저는 세 번 출산한 제 아내의 경험을 매우 주의 깊게 경청했고 제가 여러분에게 나누고자 하는 것은 그녀의 경험입니다’라고 했다면 아마도 매우 다른 차원의 대화가 되었을 겁니다.  

스피커 Rebecca McLaughlin

레베카 맥클러플린은 런던 Oak Hill Seminary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Cambridg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TGC 정기 기고자이며, 대표 저서로 ‘기독교가 직면한 12가지 질문’(Confronting Christianity, 죠이북스 역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