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인간'에 대한 총 26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결혼 언약을 완성하는 십자가 복음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4-03-09

결국에는 물론 제가 결혼과 언약에 대해 여러분께 방금 말씀드린 것은 여러 다른 전통 문화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어떤 면에서 전통 문화는 현대 서방 문화보다는 좀 더 기독교 문화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결국 기독교는 다른 문화가 줄 수 없는 것을 준다는 점은 다릅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용서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얻고요? 계속 사랑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사람이 전혀 아니라는 걸 알았을 때도 말입니다. 결혼 생활에 환멸을 느낄 때 어떻게 계속 유지할 수 있…

죄성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0-07

속박의 또 다른 겹을 설명하죠. 죄성에 묶여 있는 속박입니다. 바울이 이 문제를 이야기하죠. 로마서 6장 14-15절에서 분명히 말합니다. 너희가 더 이상 율법 아래 있지 않다고 하면서도 죄를 짓지 말라고 하죠.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율법 아래 있지 않으면서, 다시 말해 객관적으로 죄책이 제거되어 객관적으로 율법의 형벌로부터 자유해져도 죄에게 종노릇하는 일이 여전히 일어날 수 있다고 말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죄에 종노릇하지 말라고 합니다. 왜요? WGT 쉐드(Shedd)가 있는데 이름에 D가 두 개입니다. 그리 알려지진…

다니엘: 영광의 주님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8-18

만일 내가 기꺼이 목숨을 걸고 나보다 다른 것을 위한다면 여러분은 내가 받은 은혜가 크다는 걸 아실 겁니다. 다니엘서에 나타나는 복음에 대해 말하기 전에 다니엘서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그 문제는 다니엘서의 주제를 놓치고 다니엘서에 나오는 인물들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는 겁니다. 다니엘이나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와 같은 인물들이죠. 하지만 사실 다니엘서의 영광의 주인공은 오직 한 분입니다. 사실 이분의 영웅적 본질이 다니엘서의 중심 주제인데 슬프게도 이 점을 놓치는 이유는 등장 인물들의 이야기에 더 초점을…

#덤벼: 논쟁하려고 안달하는 문제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8-03

소셜 미디어에서 볼 수 있는 역동 중 하나는 저는 그것을 ‘연쇄 역동’이라 부르는데요. 뭔가 논란 거리가 생겨서 어떤 사람이 논란이 되는 일을 하거나 논란이 되는 것을 설정했을 때 마치 벌들이 꿀 주위로 몰려드는 것처럼 갑자기 모든 사람들이 그저 흥분해서 뛰어들어 이 논쟁에 참여합니다. 그런 일이 말 그대로 소셜 미디어에서 날마다 일어납니다. 흔히 대중에 회자되는 것들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것들입니다. 그래서 소셜 미디어에 있는 이러한 논쟁 문화가 우리의 다른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어떤 것인지 이해해야 …

#반소셜미디어_개인주의에 빠져 있는 문제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7-27

제 경험 한 가지를 예를 들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오늘날 문화의 개인주의에 대해서요. 저는 제가 보통 게시하는 것보다 더 긴 글을 게시한 적이 있는데요. 첫 번째 댓글이 "그만둬라 그냥 은퇴해라"였습니다. 그 댓글은 그저 지나치고 노골적인 개인주의의 산물입니다. 그것은 ‘나는 당신이 필요 없고 당신도 내가 필요 없으니 내가 당신에게 한 방 쏘고 가버릴 거야’라는 식이죠. 여러분은 누군가에게 결코 그런 식으로 반응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여러분이 생각하기를 ‘이 사람이 내 삶에 필요하고 내 삶에 공동체가 필요하며 …

존 파이퍼_인간 존재의 영광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07-17

여러분은 아주 희귀하고 놀라운 순간을 경험해 본 적이 있습니까? 창문이나 방문 곁에 서 있는데 혹은 어디서든지 갑자기 예상치 못한 강한 일깨움이 와서 그냥 ‘나는 살아 있다’라고 말하는 순간을 말입니다. 나는 살아 있습니다. 나무처럼 살아 있는 게 아니고 토끼처럼 살아 있는 것도 아니라 인간 존재처럼 살아 있습니다. 나는 생각하고 있고 느끼고 있으며 갈망하고 있고 후회하고 있으며 슬퍼하고 있습니다. 나는 살아 있습니다. 하나님의 형상 대로 창조되었고 그것은 굉장한 것입니다. 어마어마한 것입니다. 그것은 매 순간마다. 우리에게 선포합…

전도서: 인간 탐구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7-07

저는 전도서를 사모합니다. 여러분도 그러기를 바랍니다. 전도서는 탐구하고 또 탐구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전도서의 부제목은 “인간 탐구”이라고 하겠습니다. 전도서는 드라마 같은 책입니다. 모든 인간 존재의 드라마를 포착합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졌고 그 특징 중 하나는 우리가 이성적이라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의미는 중요합니다. 삶이 우리에게 의미가 있기를 원합니다. 제가 이 말을 자주 하는 건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모든 사람들은 신학자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제빵사든 예술가든 기계공이든 회계사든 여러분은 신학자입…

팀 켈러의 인간미
[특집] 작성자 by Collin Hansen 작성일 2023-03-31

2. 팀 켈러의 인간미[짐 데이비스] 수년 동안 켈러와 가깝게 지냈으며 삶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했고 함께 많은 헌신을 해 온 TGC 설립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주었는데요. 어떻게 이 책이 팀의 관점을 지나치게 이상화 한 찬양일색의 성인전이 되지 않게 할 수 있었습니까?[콜린 한센] 많은 면에서 제가 그것을 어떻게 피할 수 있었는지 알아내는 건 독자들의 몫이겠죠. 저는 팀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그의 친구들과 그의 동료로부터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한 동료를 기억합니다. 그녀는 리디머장로교회 초기에 핵심 멤버였습니다.…

폴 트립_외로운 이들에게
[특집]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2-12-25

크리스마스 스토리를 나누는 방식으로 우리가 충분히 다루지 못한 부분은 외로움에 관한 겁니다. 사실 크리스마스 스토리가 우리에게 제시하려 한 것은 에덴동산에서 시작된 외로움에 대한 궁극적 해결책이었습니다.인간은 외롭도록 창조되진 않았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과 그리고 인간 간에 친밀한 관계를 맺도록 창조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목적이 에덴동산에서 깨지고 사람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숨는 것을 봅니다. 아담과 하와는 이제 서로 단절되었고 서로를 비난하게 되었습니다. 외로움이 존재하지 말아야 할 곳에서 깊고 슬픈 외로움을 보게 됩니다.하나님은 우리…

존 파이퍼_그 멋진 별들이 존재하는 이유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05-30

증명할 순 없지만 우주에 있는 별들의 수는 온 인류 역사를 통틀어 이제껏 말해 온 단어나 소리들보다 더 많다는 겁니다. 우주엔 엄청난 수의 별들이 있습니다. 왜요? 성경은 명확하게 밝힙니다. 시편 19편 1절에서 말합니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어렵지 않죠. 왜요? 하나님 그분 때문입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말합니다. ‘우주에서 사람이 살고 있는 유일한 행성이 지구라면 인간만이 그 많은 별들 중에서 유일하게 생각하고 판단하는 거주자라면 왜 우주는 그렇게 넓은 걸까요? 왜 그렇게 많은 별들과 은하들과 10억이나 되는 행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