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W CITY CATECHISM뉴시티 교리 문답

Question 40 우리는 무엇을 기도해야 합니까?

예수님이 우리에게 직접 가르쳐 주신 기도를 포함하여,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가 무엇을 기도해야 할지 가르치고 영감을 줍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직접 가르쳐 주신 기도를 포함하여,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가 무엇을 기도해야 할지 가르치고 영감을 줍니다.

성경

에베소서 3장 14-21절 이러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 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 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교회 안에 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해설

요한네스 크리소스토무스 성경 말씀과 말씀의 도움으로 얻어 낼 수 있는 유익이 어찌나 큰지 모든 필 요를 충족하기에 충분하다. 바울은 이 점을 이렇게 지적한다.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 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롬 15:4; 고전 10:11 참고), 하 나님의 말씀은 온갖 치료책이 담긴 참으로 귀중한 보고다. 따라서 누군가가 무분별한 교만함을 내려놓든지, 욕정의 불을 끄든지, 부유함을 사랑하는 마 음을 밟아 뭉개든지, 고통을 경시하든지, 좋은 기분을 내든지, 인내심을 품어 야 하든지 해야 한다면 성경 말씀에서 그 수단을 풍부하게 찾을 수 있다.

묵상

알리스테어 벡 무엇을 기도해야 할지 물을 때, 우리는 본능적으로 성경을 찾는다.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우리를 지도하는 것이 바로 성경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수께 서 우리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라고 일깨워 주신 내용이든, 바울이 빌립보 교인들에게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로 하나님께 아뢰라고 가르친 내용이든, 성경은 우리가 계속 바른 길을 걷도록 돕는다. 기도할 때, 실제로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 삶과 다른 이의 삶이 하나님의 목 적에 부합하게 해달라고 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기도할 때, 우리는 담 대하게 기도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 세상을 위해 기도하며 사람들이 복음을 믿게 해달라고 구할 수 있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일꾼들을 추수 밭으로 보내 달라고 기도할 수도 있다. 우리 삶에 거룩하고 즐거워하고 감사하는, 복음의 역사가 이루어지게 해달라고 기도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행할 때는 우리보다 하나님이 더 우리를 축복하길 원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마 7:11).

기도

우리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으로 우리의 소망과 기도를 빚어 주십시오. 불가능해 보이는 일들을 위해 기도하게 해주십시오. 우리가 주님의 사랑하는 아들딸로 나아갈 때, 우리의 시각이 말씀을 따라 주님을 바라보게 해주십시오. 말씀이 우리를 움직여 하나님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무릎으로 나아가게 해주십시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