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목양토크

주님께서 제시하신 복음 조각을 찾아라

나는 목사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김경석 /  교회이름 강서침례교회 /  작성일 2022-04-08

본문

우선 설교 본문이 정해지면 한글 또는 영어 성경 여러 번역본을 한 열 번 이상 스무 번 가까이 읽습니다. 읽으면서 깨달아지고 발견되는 것들을 메모하고요. 또 본문 연구를 통해서 확인해야 될 것들을 메모하죠. 그리고 나서는 원문 성경으로 본문 연구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이때 번역본 성경과 원문 성경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도 확인하고요. 또 본문에 근접 문맥이나 전체 문맥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단어나 문법 배경에 대한 연구를 당연히 하고요. 이렇게 해서 본문의 중심 메시지를 찾습니다. 그렇게 해서 그 본문이 말하고자 하는 중심 메시지를 한 두줄 정도의 문장으로 정리를 해보고요. 그러고 나면 그 본문을 성도님들의 삶의 자리와 나의 삶의 자리와 연결해 보는 작업을 합니다. 삶과의 연결성을 찾는 것이죠. 그렇게 한 다음에는 그 지점 그 영역에 예수님께서 어떻게 답이 되시고 해결책이 되시고 복음이 되시는지를 찾아봅니다. 말하자면 복음조각을 찾는 것이죠. 그래서 그 부분과 예수님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찾아보고 그리고 나서는 복음 중심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리합니다. 그 작업까지 끝나면 이제 설교 원고를 작성하고요. 작성이 완료되면 하나님께 기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스피커 김경석

김경석 목사는 복음이 이끄는 선교적 교회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부흥을 열망하며 현재 강서침례교회 담임 목사와 CTC코리아의 이사로 섬기고 있으며 저서로 '모든 사람을 위한 복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