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성경과 신학

[거룩한 7일간의 도전_1일] 두려움에서 벗어나라
by 최성은2023-04-03

거룩한 7일간의 도전다시 부활하라! 


최성은 목사의 지구촌교회 2021년 고난 주간 특별새벽기도회 설교문을 2023년 성주간 묵상을 위한 글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설교 영상


1일(4.3) 두려움에서 벗어나라-베드로(마태복음 26:69-75)

2일(4.4) 불신앙에서 벗어나라-가룟 유다(마 27:1-10)

3일(4.5) 회색지대에서 벗어나라-빌라도(마 27:11-26)

4일(4.6) 세속주의에서 벗어나라-주변 인물(마 27:27-44)

5일(4.7) 진리를 붙들라-백부장과 여인들(마 27:45-56)

6일(4.8) 용감하게 행동하라-아리마대 요셉(마 27:57-66)

7일(4.9) 주님 거기 안 계신다(마 28:1-20)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 가롯 유다가 스승이며 주님이신 예수님을 팔아넘기기 위해 대제사장의 용병들을 데리고 예수님을 잡으러 왔다. 철저하게 군호를 짜고 예수님이 누구인지 알리기 위해 예수님과 입맞춤까지 했다. 인류 역사에서 늘 그러했듯이 가장 가까운 사람 중 하나가 예수님을 배신하고 가장 마음 아프게 한 것이다.


베드로는 분개했다. 품속 칼을 빼 들었다. 예수님을 보호하고자 한 용감한 행동이었다. 그러나 상대는 예수님의 제자들보다 훨씬 숫자도 많았고, 훈련된 사병들이었다. 그런데도 베드로는 앞뒤 사정 보지 않고 용맹성을 발휘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베드로는 주인이신 예수님의 능력을 신뢰했다. 귀신 들린 자들을 치유하고, 손을 얹을 때마다 병자들이 치유되고, 죽은 자를 살리며, 5천 명을 겨우 물고기 두 마리와 떡 다섯 덩이로 먹이시는 기적을 일으키시고, 물 위를 걸으시며, 폭풍과 바다를 꾸짖으시고 가라앉히신 분이 주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런데 제자들이 전혀 상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 그런 주님이 이런 다급한 상황에서 기적을 일으키시지 않고, 오히려 자발적으로 잡혀가신 것이다. 성경은 그때 제자들이 모두 다 예수님을 버리고 하나같이 도망갔다고 기록하고 있다. 물론 베드로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었다.


왜 그토록 용맹했던 베드로는 한순간에 용기를 잃고 도망갔던 것일까? 


사냥개들이 자신보다 열 배나 더 큰 맹수 앞에서 그토록 용감하게 행동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자기 주인이 가지고 있는 총 앞에서 쓰러지지 않는 맹수를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토록 용맹한 사냥개도 자기 주인이 총을 가지고 도망가 버린다면 역시 도망갈 수밖에 없다고 한다. 믿었던 주인이 도망가면 두렵기 때문이다. 


베드로가 믿었던 것은 자신의 검이 아니라, 실은 주님이 가지고 계신 하늘의 능력이었다. 그런데 그런 주님이 스스로 잡혀가시니 마음에 두려움이 몰려올 수밖에 없었다. 지난 3년 동안 예수님과 함께한 시간은 늘 승리와 기적의 시간이었다. 한 번도 예수님이 이렇게 힘없이 물러나신 적이 없었다. 베드로와 제자들은 당연히 두려울 수밖에 없었다. 


그렇지만 베드로는 예수님을 사랑했다. 멀찍이서 예수님을 따라가서 대제사장 집 안뜰까지 들어가서 예수님에게 무슨 일이 생기는지 엿보고 있었다. 그런데 실로 상상치 못한 놀라운 광경들이 벌어지고 있었다. 온갖 거짓 증인들이 예수님을 모함하고, 사실이 아닌 이야기들로 예수님을 심문하고 있었다. 급기야 사랑하는 주님이 폭행까지 당한다. 심문하는 사병들은 예수님의 얼굴에 침을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손바닥으로 따귀를 때리고 있었다. 갖은 욕설과 멸시를 받고 계셨다. 베드로는 이 모든 광경을 멀리서 공포에 떨며 지켜보고 있었다.


베드로가 지켜본 장면은 현실이었다. 환상이나 꿈이 아니었다. 그것은 실제로 눈앞에서 벌어지는 생생한 장면이었다. 베드로는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그때 한 귀퉁이에서 불을 쬐고 있던 베드로에게 한 여종이 다가와 말을 건다. “당신은 갈릴리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던 사람이 아니냐?” 주변 다른 사람들이 놀라 베드로를 주목한다. 그때 베드로는 말한다. “네 말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 그리고 잠시 후 또 다른 종이 베드로에게 같은 말을 한다. 이때 베드로는 더욱 강렬하게 맹세까지 하면서 부인한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 후에 또 다른 사람들이 베드로에게 같은 말을 한다. “네가 진실로 그 당이라. 네 음성이 그 증거이다.” 이 세 번째 말에 베드로는 저주까지 하고 맹세하며 주님을 부인한다.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한다.” 


그리고 베드로가 예수님을 세 번째 부인할 때 닭이 울었다. 누가복음은 이때 주님께서 돌아서서 베드로를 똑바로 보셨다고 기록한다. 예수님과 베드로의 눈이 마주친 것이다. 그리고 비로소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베드로가 닭 울기 전에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할 것이란 주님의 예언을 기억했다. 그리고 밖으로 나가 심히 통곡하며 울었다. 


누가복음은 베드로가 주님을 두 번째 부인할 때와 세 번째 부인할 때의 시간 차이가 한 시간이나 났다고 기록한다(눅 22:59). 베드로는 한 번, 두 번, 세 번, 그렇게 주님을 부인할 때, 시간을 두고 그 사건이 벌어진 것이다. 그렇다면, 베드로는 앉아서 불을 쬐면서 도대체 왜 주님이 예언하신 것을 기억하지 못한 것일까?


문제는 두려움이었다. 전에 없었던 두려움…. 3년 동안 예수님 따라다니면서 한 번도 자신감이나 용기를 잃어본 적이 없는 베드로였는데, 지금은 두려움에 사로잡혀 며칠 전 주님이 하신 자신에 대한 예언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다. 바로 몇 시간 전에 그 많은 군인 앞에서 칼을 빼 들고 주님을 구하려던 베드로였는데, 제사장의 집에서 허드렛일하는 한낱 어린 여종의 질문에도 베드로는 예수님을 부인했다. 문제는 두려움이었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주님의 질문에 베드로는 교회의 2천 년 역사를 이끄는 신앙고백의 초석을 마련했었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곧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주님은 이를 알게 한 것은 베드로 스스로가 아니라 아버지 하나님이시라고 하며 그의 믿음도 칭찬해 주셨다(마 16:15-17). 


베드로는 총명했고, 용감했고, 사기충천했었다. 그런데 지금 베드로는 계집종의 질문에도 진실을 이야기하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두려움이다. 아무도 베드로를 잡아가라고 하지 않았다. 예수님 잡히신 후에 대제사장이 사병을 풀어서 제자들을 붙잡아오라고도 하지 않았다. 그런데도 베드로는 동료들과 함께 도망쳤다. 그들은 두려움으로 가득 찼다. 


두려움이 가득 차면 사리 분별이 안된다. 진리를 구분할 줄 모르게 되고 진실을 말할 용기도 사라진다. 두려움은 하나님이 주시는 영이 아니다. 두려움은 어두움의 영이 주는 마음의 근심이다. 두려움은 죄를 지은 인간을 사로잡은 사탄의 가장 오래된 방법이다. 두려움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렘 29:11). 


에베소 교회는 바울이 개척했고, 두란노 서원을 세워 제자훈련 잘 시켰던 곳이다. 그런데 그 교회에 바울의 제자인 디모데가 부임하게 된다. 바울은 디모데를 극찬한다. 마음에 간사한 것이 없고, 청결하고, 믿음의 가문에서 태어나 교육받았다고 이야기한다. 그런데 디모데는 목회하면서 힘들게 하는 사람들 때문에 위장병까지 얻었다. 바울이 그렇게 심혈을 기울여 2년간이나 머물며 목회한 곳도 드문데, 당시 에베소 교회에는 잘못된 교리들이 있었다. 다툼과 분쟁이 있었다. 옛사람의 모습으로 돌아가서 에베소 공동체를 어렵게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디모데는 여러 가지 커다란 도전에 직면해 있었다. 그때 디모데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바로 다름 아닌 두려움이었다. 


그 두려움은 결코 디모데의 성품이 모자라거나 훈련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 아니었다. 디모데는 지쳐 있었다. 디모데는 영적 전쟁에서 지쳐 하나님이 자신에게 주신 은사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두려움’이라는 단어는 ‘소심함’과 연결된다. 그때 바울은 그런 디모데에게 이런 유명한 말을 남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딤후 1:7). 그러면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사라졌던 하나님의 은사들을 다시 일으키라 격려한다. “그러므로 내가 나의 안수함으로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다시 불일듯 하게 하기 위하여 너로 생각하게 하노니”(딤후 1:6). 


그리스도인이 사탄이 주는 두려움에 사로잡히면 사명과 은사를 잊어버리게 된다. 그리고 의기소침해져서 무기력한 채 능력 없는 신앙생활을 하게 된다. 존 비비어는 그의 베스트셀러 두려움에서 이런 두려움은 ‘위협’에서 시작된다고 했다. 그 위협은 사탄이 우리 주변의 불순종하는 사람들과 환경을 통하여 우리를 굴복하게 만드는데, 그런 위협에 내 권리를 내주면 두려움의 영에 사로잡히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능력과 권리를 잃어버리게 된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이렇게 약속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능을 주었으니 너희를 해칠 자가 결코 없으리라(눅 10:19). 


예수님은 “하늘 아버지께서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라”(마 28:18-19)고 말씀하시지 않았는가? 그런데 우리가 두려운 마음 때문에 하나님께 받은 권위를 행사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차지하여 우리를 대적하는 데 그것을 사용할 것이다. 사탄은 우리의 영적 권리와 지위를 노리고 있다. 그 이유는 사탄이 그것을 우리 예수님에게서 빼앗겼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탄은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를 노려서 그것을 우리에게서 빼앗아 가기 위함이다. 


두려움을 몰아내는 과정 가운데 반드시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하는 것은, 이것은 혈과 육에 대한 싸움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 두려움의 문제는 반드시 영적인 면에서 먼저 다루고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반항하는 영과 불순종의 영에 사로잡힌 사람이나 환경과 직면해야 한다. 우리가 궁극적으로 두려워야 할 대상은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이나 환경이 아니다.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대상은 오직 하나님이시다. 오직 하나님만을 두려워하며 존중하고 사랑할 때 하나님께서 내 안에 사그라든 열정과 능력을 회복시킬 것이다. 자신이 평범하고 신앙이 약해서 그렇다고만 생각하지 말라.


엘리야는 능력의 선지자다. 그는 갈멜산 전투에서 혼자서 바알 선지자 450인과 아세라 선지자 400인을 상대해서 완벽한 승리를 얻은 놀라운 능력의 사람이다. 그가 기도할 때 3년 6개월 동안 비가 오지 않았고, 그가 다시 기도했을 때 거짓말처럼 비가 다시 내렸다. 그런데 그런 천하의 엘리야가 이세벨이 죽이겠다고 들이덤비자 도망가고 말았다. 바로 두려움에 사로잡힌 것이다. 이사벨은 그동안 선지자들을 잡아 죽인 선지자 킬러로 소문이 났다. 천하의 엘리야가 이사벨을 피하자, 그의 마음에 두려움으로 가득 찼던 것이다(왕상 19:1-4). 두려움의 영이 들어가면 하늘에서 불을 내리고 비를 내리는 기적을 행하고 850명을 한꺼번에 대결할 수 있었던 사람도 무기력해지는 것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과 환경을 두려워하는 순간 인간은 자신이 갖고 있던 영적 권위를 상실한다. 오늘 하루 정말 주님이 나를 위해 왜 십자가에 돌아가셨는지 묵상하라. 단순히 “죄”라고만 답변하고 공허하게 기도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깊이 묵상해 보라. 주님이 나를 위해 죽으신 이유는 나에게 모든 죄와 그에 관한 억눌림에서 자유함을 주시기 위함이 아닌가? 우리를 어둠 가운데서 불러내어서 나에게 두려움의 영을 제거하시기 위함이 아닌가? 


주의 영이 계신 곳에 자유함이 있다. 사랑에는 두려움이 없다. 하나님이 나에게 주시는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라, 평안과 사랑과 능력과 소망이다.


예수님은 이 두려움 때문에 주님을 부인했던 베드로를 훗날 다시 찾아가셨다. 그리고 그에게 물으셨다.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이 세상에 어떤 것(사람, 물건, 환경)보다도 나를 더 사랑하느냐?” 


‘어떤 것보다도’라는 질문에는 우리가 늘 가지고 있는 염려, 불안, 공포, 두려움도 포함되어 있다. 두려움도 주님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 크면 안 된다. 이 두려움의 문제는 주님을 사랑할 때 해결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주님은 모든 것을 실패한 베드로에게 이 질문을 하신 것이다. 


두려움에서 벗어나려면 다시 사랑하라. 다시 사모하라. 


사랑이 생기는 사람들에게는 두려움, 염려, 근심이 자리 잡지 않는다.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 안에 모든 두려움을 몰아낸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명하노니 우리를 두렵게 하는 모든 어둠의 권세가 물러갈지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우리 안에 있는 모든 염려와 불안과 공포가 떠나갈지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최성은

최성은 목사(PhD,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는 지구촌교회 담임목사이며, 지구촌미니스트리네트워크(GMN) 대표 및 (사)지구촌사회복지재단 대표이사로 섬기고 있다. 한국교회의 복음화 운동과 복음 생태계 마련을 위해 한국로잔위원회와 TGC코리아ㆍCTC코리아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 저서인 '뉴노멀 시대의 그리스도인'을 비롯하여 다수의 책을 저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