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새로 나온 책

탐욕의 대상에서 사랑의 도구로

저자명 손성찬

페이지 정보

출판사 죠이북스 / 작성일 2024-04-16

본문

솔직해져 보자. 우리는 누구나 ‘돈’에 관심이 많다. 자본주의라는 터전에서 살아가는 한, 돈에 관심이 없다고 하면 더 문제이지 않을까? 그러나 때로 그리스도인들은 돈에 관심이 많은 것을 속물적이라고 경시한다. 그러나 알고 있는가? 성경도 돈에 대해 많이 언급한다는 것을. 그만큼 돈은 우리 일상뿐 아니라 신앙생활에서도 중요한 주제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리스도인들이 ‘돈’을 바라보는 성경적이고 균형 잡힌 관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누가복음에 나오는 부자 관리, 삭개오와의 만남과 같은 사건들과 ‘열 므나 비유’, ‘청지기 비유’처럼 예수님이 전하신 비유를 들어 예수님의 입을 통해 ‘돈’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돈’을 하나님의 축복으로 여기는 번영주의도, ‘돈’을 금기시하여 극도의 청빈을 강조하는 금욕주의도 돈에 대한 성경적인 관점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돈이 무엇인지, 그 돈을 사용하는 이들과 돈이 사용되는 터전이 어떠한지와 같이 돈을 이해하는 데 있어 토대가 될 만한 전제에서부터 수입과 지출과 같이 돈과 관련된 실제적인 사항들, 그리고 성경이 말하는 경제 체제인 ‘희년법’에 이르기까지 간단하지만 폭넓게 돈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을 삶에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공동체에서 같이 읽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각 장 끝에는 ‘나눔 질문’을 담았고,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과 적용에 대한 결단을 돕기 위해 ‘하나님 앞에 드리는 다짐’이라는 기도문을 첨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