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아침 8시 매일 큐티

예레미야 7:29-31

3월 30일 '성경 하브루타 코칭' 묵상

2024-03-30

예레미야 7:29-31
29 너의 머리털을 베어 버리고 벗은 산 위에서 통곡할지어다 여호와께서 그 노하신 바 이 세대를 끊어 버리셨음이라
30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유다 자손이 나의 눈 앞에 악을 행하여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집에 그들의 가증한 것을 두어 집을 더럽혔으며
31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 도벳 사당을 건축하고 그들의 자녀들을 불에 살랐나니 내가 명령하지 아니하였고 내 마음에 생각하지도 아니한 일이니라

“사랑해요. 엄마, 아빠”

엄마에 의해 숨지기 전날 어린 딸이 한 말입니다. 현 남편과 이혼하지 않고, 다른 남자의 자녀를 낳은 백씨는 범행 당일에도 태연하였습니다. 같이 동거하던, 최 씨에게 아이 동영상을 보냈습니다. 범행 전날인 1월 7일 밤 11시 22분에는 아이가 100점 받은 산수 시험지를 사진으로 보냈습니다. 메시지를 받은 최 씨는 “100점 맞은 것 축하한다고 해!”라고 답을 보냈습니다. 범행 뒤, 엄마 백씨는 경찰 조사에서 “생활고로 힘들었다”고 살해 이유를 댔습니다. 하지만, 경찰 관계자는 “최근까지 동거했던 최 씨는 살인 모, 백씨에게 생활비와 양육비를 보내준 것 같다”라고 했습니다. 외부에 알려진 것처럼 백씨는 ‘기초생활수급자’도 아니었습니다. 백씨의 휴대전화비, 공과금, 집 월세 모두 최 씨가 납부했습니다.

최근 다시 어린이집, 유치원에 아동 학대 뉴스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음, 주예도 어린이집에 가기 싫다고 한 적이 있었습니다. 나중 커서 이야기를 들으니, “먹기 싫다고 한 파를, 모아 놓은 파를 한입에 다 넣게 했었다.”라고 했습니다. 그 당시는 왜 안 가려 하였는지 몰랐었는데 조금 더 나이를 들어 이야기를 들으니 미안한 마음뿐이었습니다.

지금 교회 안에 다음 세대는 얼마나 사랑을 받고, 제대로 돌봄을 받고 있을까요? 같이 더 고민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1) 누가 머리털을 베어 버리고, 벗은 산에서 통곡해야 했나요? (29절) 

- 유다 백성들이 그리해야 했습니다. 

- 예레미야가 아니라, 유다인 것은 여성 동사로 여기서 표현되기 때문이었습니다.

- 미가 선지자도 유다에 임할 심판에 대해 “너는 네 기뻐하는 자식으로 인하여 네 머리털을 깎아 대머리 같게 할지어다”(미1:16)라고 선포하였습니다. 

- ‘머리털’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네제르’는 ‘화관’, ‘왕관’, ‘면류관’이란 의미까지 포함합니다. 

- 구약에 하나님께 성별 된 사람, 즉 나실인의 머리털은 베어 버릴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머리를 자르라고 하셨습니다. 

- 이렇게 머리털을 베어 버리라고 하신 것은 슬픈 현실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 힌놈의 골짜기에서 자행되었던 극악무도한 더러운 행위에 대한 심판이 임할 것을 예고하신 것이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머리를 밀고, 호곡해야 마땅합니다.


2) 그런 이유는 무엇인가요? (29-30절) 

- 하나님의 노하신바 유다 백성들의 세대를 끊어 버리려고 하셨기 때문이었습니다(29절).

- 유다 자손이 하나님 앞에 악을 행하여 그 집에 가증한 것을 두어 집을 더럽혔습니다(30절).

- 게다가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 도벳 산당을 건축하였습니다. 

- 그 산당에서 자녀들을 불에 살랐습니다. 

- 인간을 제물로 바쳐 태우는 끔찍한 관행인 몰렉 신에 대한 제사는 구약 여러 곳에 언급되어 있습니다(레 18:21; 20:2-5; 왕하 23:10).


3) 이 시대 다음 세대는 무엇으로 힘들고 아파하나요? 






4) ‘가증한’이라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30절) 

- 가증한 것에 대한 원어는 히브리어로 ‘쉬쿠츠’입니다. 이 단어는 구약에서 약 28회에 걸쳐 쓰입니다. 

- 대부분 이 말은 제사나 예배와 관련하여 하나님을 모욕하고 더럽히는 모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5) 힌놈의 골짜기는 어디에 있었나요? 

- ‘힌놈의 아들 골짜기’란 곳은 예루살렘 남쪽에 있었습니다. 


6) ‘도벳’의 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 이 ‘도벳’이란 이름은 ‘태우는 곳’을 의미하는 아람어 ‘테펫’에서 유래된 것으로 학자들은 보고 있습니다. 

- 유다는 ‘도벳’에 우상 제사를 드리는 산당을 건축하였습니다. 


7)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His Story 묵상은 ‘성경 하브루타 코칭’ 방식입니다. ‘성경 하브루타 코칭’이란? 성경 말씀을 하브루타 방식으로 질문하며, 더 깊이 말씀 속에 담긴 의미를 파헤쳐 보는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하다보면, 보이지 않은 말씀이 보이고, 감추어져 있던 말씀의 배경, 의미, 하나님의 뜻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출처 : Next세대ministry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