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자신의 공로나 그밖에 다른 것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33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Tim Keller /  작성일 2023-03-02

본문

Question 33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자신의 공로나 그밖에 다른 것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절대로 그럴 수 없습니다.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선행을 통해 구원을 받으려는 것은 그리스도가 유일한 구속자이자 구주라는 진리를 부인하는 일입니다. 


팀 켈러


당신이 믿음과 행위를 뒤섞는다면, 그래서 “저는 예수님이 저를 위해 행하신 일을 신뢰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더하고 저것도 더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구원받지 못할 테니까요”라고 이야기한다면, 사실 당신은 예수께서 행하신 일이 당신을 구원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은 자신이 더한 그것으로 구원받는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당신을 당신 자신의 구주 로 만드는 것이다.


다음 예시를 보면 이 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가 B에게 나무 수납장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 B는 솜씨가 뛰어난 목수이기 때문이다. A와 B는 친구 사이다. 그래서 B는 이렇게 결심한다. “이 수납장은 정말 좋게, 아니 완벽하게 만들어야겠군." B는 밤낮없이 게속 작업해서 완벽하게 수납장을 만들고 멋지게 광을 낸다. 그리고 A를 작업장에 데려와 나무 수납장을 보여 준다. 그런데 A가 갑자기 사포를 주워 들더니 이렇게 말한다. “내가 한 번만 더 다듬어야겠어. B는 말한다. “아니야! 이건 완성품이야. 완벽하다고, 여기에 뭘 더해 봤자 나빠지기만 할 뿐이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도 그렇다. 예수는 죽으시면서 “다 이루었도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더할 것이 없다. 완벽하다. 그런데 당신이 여기에 무언가를 더한다면, 결국에는 무언가를 감하게 되는 것이다. “예수님이 이 일을 하셨지만 내가 이걸 더해야겠어"라고 말한다면, 당신이 더한 그것이 바로 당신을 구원하는 실질적인 근거가 되고, 결국 당신을 당신의 구원자로 만들게 된다.


개신교 종교 개혁자들은 성경을 근거로 믿음과 행위를 혼합할 수 없고, 칭의와 의와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만 이루어진다고 강력하게 논증했다. 이 논증들을 더 살펴보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한 가지만 말하겠다. 그렇지 않다면 개인적으로 나는 살지 못한다는 것이다. 날마다 다음과 같은 든든한 지식 위에 서지 못한다면 내게는 아무 희망이 없다.


이 몸의 소망 무언가 우리 주 예수뿐일세 우리 주 예수밖에는 믿을 이 아주 없도다

이것이 나의 유일한 소망이다.

스피커 Tim Keller

팀 켈러(1950-2023)는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MDiv)와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DMin)에서 수학했으며, 뉴욕 맨하탄 Redeemer Presbyterian Church의 초대 목사로 섬겼다. City to City와 Faith & Work, The Gospel Coalition을 설립하여 교회 개척, 복음 갱신, 복음 연합에 큰 역할을 했으며,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