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기도는 무엇입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38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John Piper /  작성일 2023-04-27

본문

Question 38 기도는 무엇입니까?

기도는 찬양, 간구, 죄 고백, 감사로 우리 마음을 하나님께 쏟아 내는 것입니다. 


존 파이퍼


기도는 성령으로 걷는 걸음이다. 기도는 믿음으로 행하는 길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기도는 하루 종일 지속되는 그리스도인의 생명의 호흡이다. 그저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이다.


이 문답이 말하는 네 가지 요소로 설명하려고 한다. 즉, 고백, 간구, 찬양, 감사다. 나는 당신이 '지금 도움이 필요해'라고 느낄 만한 상황에 닥쳤을 때에도 이 네 가지 요소를 사용해서 기도하기를 권한다. 내가 어떤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해야 할 일이 있다고 해보자. 나는 매우 긴장되어 있다(각자 특별히 도전이 되는 상황을 적용해 볼 수 있다) 그 순간이 다가올수록 나는 두려워진다. 내가 이 일을 할 수 있을까? 해야 할 말이 다 기억날까? 바보짓을 해버리는 건 아닐까?' 바로 그 순간 하나님께 내 필요를 고백한다. 주님, 저는 죄인입니다. 주님의 도움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하지만 주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저는 주님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기도 단계 중 고백이다.


그리고 고백에서 간구로 기도를 옮긴다. “주님, 제발 도와주십시오. 저는 기억력이 필요합니다. 또 정확히 말해야 합니다. 올바른 정신이 필요합니다. 겸손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의 눈을 바라봐야 합니다. 제게는 이 모든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청중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필요한 그 무엇도 저에게는 없습니다. 저를 도와주십시오.” 이것이 기도 단계 중 간구다. 도움을 구하는 부르짖음인 것이다.


그러고 나서 손을 뻗어 내가 찬양하고 신뢰할 만한 하나님의 무언가를 붙잡아야 한다. 하나님의 이 말씀이 그 무언가가 될 수 있다.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 리라”(사 41:10 참고). 이제 나는 이 약속과 능력, 사랑과 자비를 붙잡고 의지한 다. 그리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찬양한다. “주님, 당신만이 저를 도우실 수 있습니다. 주님이 저를 도우시리라 믿습니다. 저를 기꺼이 도우시며, 도우실 수 있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것이 기도 단계 중 신뢰와 찬양이다.


이제 나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말할 것이다. 그리고 마무리했을 때는, 결과 가 어떠하든 하나님께 감사한다. 하나님이 도와주실 것을 신뢰했기 때문에 내가 어떻게 했든 간에 하나님은 내 노력을 사용하실 것이다. “주님, 감사합니다!” 이것이 기도 단계 중 감사다. 이 문답에는 네 개의 핵심 단어가 있다.


첫째, 끊임없이 주님께 당신의 필요를 고백하라. “저는 주님이 필요합니다."

둘째, 간구하며 부르짖으라. “저를 도와주십시오."

셋째, 하나님께 그것을 이룰 능력이 있음을 신뢰하고 찬양하며 하나님의 약속들을 붙잡으라.

그리고 하나님이 당신을 도우시면 계속해서 “감사합니다”라고 고백하라.

이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의 리듬이자 호흡이다.

스피커 John Piper

존 파이퍼는 desiringGod.org의 창립자이며, Bethlehem College & Seminary의 총장으로 33년 동안 미네소타에 위치한 Bethlehem Baptist Church의 담임목사로 섬겼다. 대표작으로 ‘하나님을 기뻐하라’가 있으며, 최근 저술한 ‘내가 바울을 사랑하는 30가지 이유’​ 외에 50여 권의 책을 저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