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성례 또는 규례는 무엇입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43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Tim Keller /  작성일 2023-08-16

본문

Question 43 성례 또는 규례는 무엇입니까?

성례 또는 규례란 하나님이 주시고 그리스도가 제정하신 것으로, 세례와 성찬을 말합니다. 이것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가 믿음의 공동체 로 하나 되었다는 가시적인 표징이자 보증입니다. 이것들을 행함으로, 성령님 은 우리에게 주신 복음의 약속을 더 온전하게 선포하고 보증하십니다. 


팀 켈러


두 가지 종류의 성례(sacrament) 또는 규례(ordinance)가 있다. 하나는 세례로, 단 한 번만 행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성찬으로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둘을 모두 규례라고 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에게 이것들을 행하라고 명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을 성례라고도 한다. 이것들을 통해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가 독특한 방식으로 우리에게 임하기 때문이다. 이 둘은 단지 개인에게만 해당하는, 개별적 경험이 아니 다. 우리는 반드시 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존재하며, 세례와 성찬은 우리가 그 언약 공동체, 즉 예수께 속한 사람들 안에 있음을 보여 준다. 그렇기에 이것들은 실제로 경계표지와 같은 역할을 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이것이 교회에 속한 자와 세상에 속한 자의 차이를 눈에 보이게 드러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둘은 모두 표징이자 보증이다. 표징이라고 하는 이유는 이것들이 구원의 축복, 죄 용서, 성령의 받아 주심, 성령의 임재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와 소 통하는 능력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들은 단순한 상징이 아니다. 또한 보증이다. 즉 그것들이 실제로도 이러한 축복을 우리에게 가져다 준다. 는 것이다. 이것들은 우리에게 확신을 주고, 우리의 믿음을 돋운다. 그러나 이러한 축복을 받게 하는 것은 우리의 믿음이다.


고린도전서 10장과 베드로전서 3장과 같은 성경의 몇몇 말씀은 성례가 실제로 구원의 축복을 받게 한다고 말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성례는 우리의 믿음을 돋우는 것이며, 실제로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우리의 믿음이다. 그래서 J. I. 패커는 이렇게 말한다. “말씀의 선포로 복음을 들을 수 있듯이, 성례를 통해 우리는 복음을 볼 수 있다. 또한 하나님은 이 두 수단을 통해 믿음을 북돋우신다. 따라서 성례는 문자 그대로, 보는 것이 믿는 것으로 이어진다. 는 원칙에 따라 은혜의 수단으로만 작동한다.

스피커 Tim Keller

팀 켈러(1950-2023)는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MDiv)와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DMin)에서 수학했으며, 뉴욕 맨하탄 Redeemer Presbyterian Church의 초대 목사로 섬겼다. City to City와 Faith & Work, The Gospel Coalition을 설립하여 교회 개척, 복음 갱신, 복음 연합에 큰 역할을 했으며,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