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아침 8시 매일 큐티

예레미야 6:7-8, 예레미야 6:9-10

3월 21일 '성경 하브루타 코칭' 묵상

2024-03-21

예레미야 6:7-8
7 샘이 그 물을 솟구쳐냄 같이 그가 그 악을 드러내니 폭력과 탈취가 거기에서 들리며 질병과 살상이 내 앞에 계속하느니라
8 예루살렘아 너는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 마음이 너를 싫어하고 너를 황폐하게 하여 주민이 없는 땅으로 만들리라

1) 하나님 앞에 샘이 그 물을 솟구쳐냄 같이 무엇이 지속되고 있다고 하셨나요? (7절) 

- 악을 드러내고, 

- 폭력과 탈취가 거기에서 들리고, 

- 질병과 살상이 하나님 앞에 계속 있다고 하셨습니다. 


2) 하나님은 예루살렘에게 무엇을 권고하셨나요? (8절) 

- 훈계를 받으라고 하셨습니다. 


3) 하나님은 예루살렘이 하나님의 권고를 받지 않으면, 어떻게 된다고 하셨나요? (8절) 

- 하나님의 마음이 예루살렘을 싫어하고, 예루살렘을 황폐하게 하여 주민이 없는 땅으로 만드신다고 하셨습니다. 




예레미야 6:9-10
9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포도를 따듯이 그들이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말갛게 주우리라 너는 포도 따는 자처럼 네 손을 광주리에 자주자주 놀리라 하시나니
10 내가 누구에게 말하며 누구에게 경책하여 듣게 할꼬 보라 그 귀가 할례를 받지 못하였으므로 듣지 못하는도다 보라 여호와의 말씀을 그들이 자신들에게 욕으로 여기고 이를 즐겨 하지 아니하니

페북에 보면, 제대로 읽지 않고 반응할 때가 있습니다. 저도 그런 적이 있습니다. 대충 읽고, 동문서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로 어떤 분은 난독증이 있는 예도 있습니다. 

잘 알아듣지 못하는 사람을 사오정이라고 하는데요. 예전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는 사오정 이야기로 웃기도 하였습니다. 한 이야기를 들려 드리면 이렇습니다. 사오정이 그동안의 방탕한 백수 생활을 청산하고 취직하기로 맘을 먹었습니다. 친구 저팔계의 옷을 빌려 입고 이력서를 들고 한 기업에 찾아갔습니다. 사오정은 이력서를 자신 있게 내놓았습니다.


<사오정 이력서>

1. 성명 : 사오정

2. 본적 : 제가 누굴 본적은 없음

3. 주소 : 뭘 달라는 겁니까?

4. 호주 : 호주 그런 나라에 가본 적 없음

5. 가족관계 : 가족과는 관계를 갖지 않음

6. 지원동기 : 우리 학과 동기인 영구랑 같이 지원했음

6. 모교 : 엄마가 다닌 학교라서 난 모름

7. 자기소개 : 우리 자기는 아주 예쁨

오늘 본문에는 사오정 같은 유다가 등장합니다. 하나님의 말과 마음을 읽지 못합니다. 


1) 하나님은 포도 따는 비유를 통해 무엇을 말씀하셨나요? (9절)






2) ‘말갛게 주우리라’라는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9절) 

- 히브리어에서 이 표현은 두 개의 동사로 표현됩니다. ‘올레 예올루’(עוֹלֵ ֛ל עוֹלְ ל֥וּ), 즉 ‘줍고 다시 주우리라’라고 표현됩니다. 히브리어는 강조할 때 두 개의 단어를 연거푸 사용합니다. 

- 즉 “줍게 되는데 철저히 줍게 된다.”라는 의미입니다.


3) 하나님은 대적자들에게 무엇을 요청하셨나요? (9절) 

- 포도를 따는 손처럼 부지런히 유다를 철저히 진멸하도록 하셨습니다. 


4) 나 자신은 어떤 영역, 어떤 부분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심판받지 않도록 해야 하나요? 그리고 청지기로 어떤 역할을 잘 감당해야 할까요? 






5) 하나님은 누구에게 말하고, 누구에게 경책할지 고민이셨습니다. 그런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10절) 

- 그 귀가 할례를 받지 못한 유다 백성들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 여호와의 말씀을 자신들에게 욕으로 여기고, 이를 즐겨 하지 않았습니다. 


6) 나 자신은 하나님 말씀의 뜻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7)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His Story 묵상은 ‘성경 하브루타 코칭’ 방식입니다. ‘성경 하브루타 코칭’이란? 성경 말씀을 하브루타 방식으로 질문하며, 더 깊이 말씀 속에 담긴 의미를 파헤쳐 보는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하다보면, 보이지 않은 말씀이 보이고, 감추어져 있던 말씀의 배경, 의미, 하나님의 뜻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출처 : Next세대ministry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