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아침 8시 매일 큐티

예레미야 6:16-18, 예레미야 6:19-21

3월 23일 '성경 하브루타 코칭' 묵상

2024-03-23

예레미야 6:16-18
16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길에 서서 보며 옛적 길 곧 선한 길이 어디인지 알아보고 그리로 가라 너희 심령이 평강을 얻으리라 하나 그들의 대답이 우리는 그리로 가지 않겠노라 하였으며
17 내가 또 너희 위에 파수꾼을 세웠으니 나팔 소리를 들으라 하나 그들의 대답이 우리는 듣지 않겠노라 하였도다
18 그러므로 너희 나라들아 들으라 무리들아 그들이 당할 일을 알라

공군 조종사 훈련하는 내용을 텔레비전에서 보았습니다. 조종사를 회전하는 의자에 앉히고 한동안 빙글빙글 회전을 시켰습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 방향을 가리켜 보라고 했습니다. 상당히 쉬울 것 같았는데, 틀렸습니다. 너무 많이 빙글빙글 돌아서 방향 감각을 잃어버린 겁니다. 예전 한 청년의 아버지가 공군 사령관이었습니다. 군부대에 초대받아 갔었는데, 맛난 스테이크를 해 주셨고 미니 비행기 선물도 주셨습니다. 그때 파일럿이 어떻게 조종하는지 잠시 이야기를 나누어 주셨습니다. 조종사는 절대 밖을 보고 조종을 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오히려 계기판에 더 눈을 응시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계속 하늘을 날면 하늘이 바다로 보이고, 바다가 하늘로 보여서, 대형 사고가 난다고 하셨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가는 길 혹 방향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앞에 언급한 것처럼 자기 생각과 느낌대로 가면, 큰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 유다는 자신의 길로 갔습니다. 하나님께서 선한 길로 가라고 하셨습니다. 파수꾼을 세웠으니 그 소리를 들으라고 하셨지만, 전혀 듣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문제는 무엇이었나요?


1) 하나님은 그 백성들에게 어떤 것을 말씀하셨나요? (16-17절)

- 유다에게 길에 서서 보고, 옛적 길 곧 선한 길이 어디인지 알아보고, 그리로 가라고 하셨습니다. 

- 그 백성의 심령이 평강을 얻는다고 하셨습니다(16-17절).

- 그 백성 위에 파수꾼을 세웠으니 나팔 소리를 들으라고 하셨습니다. 


2) 하나님은 어떻게 선한 길을 여러 방법으로 제시하셨을까요? 

- 3가지 방법이었습니다. 첫째, 이스라엘의 역사, 둘째, 선지자들의 예언, 셋째, 율법을 통해서였습니다. 


3)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인도를 무시하였습니다. 왜 그 백성들은 평강을 얻는 길, 파수꾼의 소리를 거부하였나요? (16-17절) 

- 유다 백성들은 죄의 쾌락을 즐기기를 더 선호하였습니다. 

- 하나님은 그의 선지자들을 믿음의 보초병들로 세웠지만, 그들은 듣지 않으려고 하였습니다. 


4) 하나님은 계속 나라들과 무리에게 유다 백성들이 당할 일을 말하셨습니다(18절). 지금 나 자신에게 그리고 우리 교회에는 어떤 메시지를 주시고 있는 것 같은가요?






예레미야 6:19-21
19 땅이여 들으라 내가 이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리니 이것이 그들의 생각의 결과라 그들이 내 말을 듣지 아니하며 내 율법을 거절하였음이니라
20 시바에서 유향과 먼 곳에서 향품을 내게로 가져옴은 어찌함이냐 나는 그들의 번제를 받지 아니하며 그들의 희생제물을 달게 여기지 않노라
21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내가 이 백성 앞에 장애물을 두리니 아버지와 아들들이 함께 거기에 걸려 넘어지며 이웃과 그의 친구가 함께 멸망하리라

1)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에게 재앙을 내리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그런 결과는 그 백성들이 한 생각의 결과라고 하셨습니다. 그 백성들은 어떤 잘못된 생각을 하였나요? (19절)

- 그 백성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 하나님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율법을 거절하였습니다. 


2) 하나님이 지금 조국 교회를 벌하신다면, 어떤 생각, 어떤 불순종, 어떤 계명을 지키지 않아서 그럴까요? 






3) 나 자신은 어떤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 같은가요? 잠시 눈을 감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4)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말씀은 무엇인가요?





 

His Story 묵상은 ‘성경 하브루타 코칭’ 방식입니다. ‘성경 하브루타 코칭’이란? 성경 말씀을 하브루타 방식으로 질문하며, 더 깊이 말씀 속에 담긴 의미를 파헤쳐 보는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하다보면, 보이지 않은 말씀이 보이고, 감추어져 있던 말씀의 배경, 의미, 하나님의 뜻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출처 : Next세대ministry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