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아침 8시 매일 큐티

예레미야 6:28-30, 예레미야 7:1-3

3월 25일 '성경 하브루타 코칭' 묵상

2024-03-25

예레미야 6:28-30
28 그들은 다 심히 반역한 자며 비방하며 돌아다니는 자며 그들은 놋과 철이며 다 사악한 자라
29 풀무불을 맹렬히 불면 그 불에 납이 살라져서 단련하는 자의 일이 헛되게 되느니라 이와 같이 악한 자가 제거되지 아니하나니
30 사람들이 그들을 내버린 은이라 부르게 될 것은 여호와께서 그들을 버렸음이라

1) 유다는 심히 반역한 자이고, 비방하며 돌아다니는 자라고 하였습니다. 그런 유다를 놋과 철이라고 하였는데, 그 의미는 무엇이었나요? (28절) 

- 유다 백성들을 가리켜 ‘놋과 철’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는 은을 정제하려고 하였으나 유다에게서 나오는 것은 불순물과 찌꺼기뿐이었음을 암시하는 것이었습니다.


2) 풀무불을 맹렬히 불면, 그 불에 납이 불살라진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29절)

- 광석의 성분이 워낙 불순하였기 때문에, 광석 속의 비금속들이 제거되지 않았다는 말이었습니다.

- 결국, 제련 과정이 아무 소용 없었다는 것이었습니다. 


3) 그 백성들은 왜 내버린 은이라고 부르게 될 것이라고 하셨나요? (30절)

-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 백성들을 버리셨기 때문이었습니다.



예레미야 7:1-3
1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말씀이 임하니라 이르시되
2 너는 여호와의 집 문에 서서 이 말을 선포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예배하러 이 문으로 들어가는 유다 사람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3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 길과 행위를 바르게 하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로 이 곳에 살게 하리라

결혼하는 커플들을 상담해 보면 건강하게 잘 결혼식을 준비하고, 사랑하는 커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로가 더 이해를 못 하고, 결혼식 전 더 갈등이 증폭되는 예도 있습니다. 이런 일은 서로를 어떻게 사랑해야 할지 잘 모르는 가운데 일어나기도 합니다. 우리가 잘 아는 저자, 게리 채프먼은 <5가지 사랑의 언어>를 저술했습니다. 그 책에서 그는 5가지 사랑의 언어를 말합니다. ①스킨쉽 ②인정하는 말 ③함께하는 시간 ④선물 ⑤봉사입니다. 개인마다 5가지 사랑의 언어 중 한두 가지를 더 선호하고, 추구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함께하는 시간’을 사랑의 언어로 생각하는 사람에게 시간을 내어 주고, ‘인정하는 말’을 사랑의 언어로 여기는 사람에게는 칭찬하는 말을 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고, 오히려 이런 사람에게 ‘봉사’ 혹 ‘스킨쉽’으로만 사랑을 표현하면, 제대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낀답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랑의 언어를 선호하실까요? 그 백성들이 봉사하면 더 좋아하실까요? 선물 혹 헌금을 많이 하면 더 좋아하실까요?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말씀을 보면, 하나님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집에서 함께 거하는 시간을 더 원하시는 듯합니다. 성경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1) 왜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예레미야에게 말씀이 임하였다고 다시 기록되어 있을까요? (1절) 






2) 이 메시지는 언제쯤 선포된 말씀일까요? 

- 일반적으로 요시야 종교개혁 이후 B. C. 609년 여호야김 때로 봅니다.

- 이스라엘 3대 절기(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중 하나 때, 많은 사람이 성전에 왔을 때였을 것으로 봅니다.


4)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 무엇을 전달하기를 원하셨나요? (2절) 

- 유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를 원하셨습니다(2절). 

- 유다의 길과 행위를 바르게 하라고 하였습니다(3절)


5) 이런 메시지를 예레미야가 전할 때, 유다 백성들의 반응은 어떠했나요? 

- 유다 백성들은 예레미야를 멸시하였을 것입니다.

- 그 당시 사람들은 하나님의 성전과 임재를 동일시하였기에, 예레미야의 메시지를 이해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6) 예레미야를 통해 전달해 준 메시지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3절) 

- 유다로 그 땅에서 살게 하려고 하는 목적이었습니다. 


7)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His Story 묵상은 ‘성경 하브루타 코칭’ 방식입니다. ‘성경 하브루타 코칭’이란? 성경 말씀을 하브루타 방식으로 질문하며, 더 깊이 말씀 속에 담긴 의미를 파헤쳐 보는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하다보면, 보이지 않은 말씀이 보이고, 감추어져 있던 말씀의 배경, 의미, 하나님의 뜻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출처 : Next세대ministry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